글씨와 놀다. 매거진 '글씨 21'
2020-02-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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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회 우향 신호순 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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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이 없는 배움의 길
우향 신호순 작가 지난주 경인미술관 1관에서는 우향 신호순 작가의 첫 번째 개인전이 열렸다. 효산 손창락 선생에게 사사하며 준비한 개인전은 작가의 20여 년 서예 인생을 담는 데 중점을 두었다. 초심을 떠올리게 하는 오래된 작업물부터 이번 전시를 위해 새로 작업한 작품을 선보였다. 첫 번째 개인전이라는 설렘과 부담감을 안고 준비한 노력의 흔적이 고스란히 전해졌다.
사회 박주열
우향 신호순 작가
효산 손창락 선생 초심을 잃지 않고 앞으로 계속 서예 인생을 걷겠다는 다짐이 이번 전시를 열게 된 배경이라고 소개하였다. 조금은 부끄러울 수 있지만, 예전의 작품을 같이 보여줌으로써 지난 나의 모든 글씨를 애정하고 지금의 나를 만들어 준 토대가 되었음을 솔직하게 고백한다. 서예 작품에 쓸 문장도 예전에는 다른 작가들이 쓰는 것을 주로 했다면 지금은 작가의 마음에 들고 쓰고 싶은 문구를 주체적으로 선별하게 되었다고 한다. 느리더라도 멈추지 않고 성장하는 과정은 서예인 모두가 공감하는 부분일 것이다.
和風 조화로운 바람 우향 신호순作
錦入眸來어여쁜것은 비단과 같아서 눈에 들어온다 우향 신호순作
대장부와 같은 호방한 성품은 작품을 통해서도 나타난다. 활달하면서도 무게감 있는 행서와 예서의 획은 멋을 위한 기교가 아님을 알 수 있다. 한글 궁체와 판본체, 전서‧예서‧해서‧행서를 넘나드는 작업 세계는 작가의 넓은 활동 반경을 말해준다. 宋相琦 詩 <送仲和兄出守淸風> 우향 신호순作 宋相琦 詩 <送仲和兄出守淸風> 우향 신호순作
한얼 이종선 선생
첫 번째 개인전을 마친 소감으로 신효순 작가는 시원섭섭하다고 답하였다. 20여 년간 서예와 함께한 시간을 한 번의 전시로 끝내기에는 아쉬운 마음이 크겠지만 또 다른 도전의 시작이라고 생각한다. 아직 다음 개인전은 계획이 없지만, 한글부터 한문 서체를 섭렵하고 한층 더 숙달된 경계로 나아가는 공부 계획은 가지고 계신다고 한다. 지금의 아쉬움은 작가를 발전시키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세월의 흐름에 따라 더욱 성숙해지는 작가의 글씨에서 배움의 재미란 이런 것이 아닐까. 도전하고 매진하는 작가의 모습에서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고 배움에는 끝이 없다는 말을 몸소 느낀다. 2020. 2. 28. 객원기자 최다은 <전시 정보> 제1회 우향 신호순 展 기간 : 2020. 2. 19(수) ~ 2. 25(화) 장소 : 경인미술관 1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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