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21

글씨와 놀다. 매거진 '글씨 21'

서예·캘리그라피

[News]

2021-02-23
<서화 書畫, 신한류를 꿈꾸다> 출간

신한류-커버.jpg


신한류-뒷면.jpg


유니랩출판사에서 서화 書畫, 신한류를 꿈꾸다(저자:권윤희)가 출간되었다.


본 출간물에 소개된 작가들은 서화 예술계의 이 시대의 리더들이다. 이들의 예술세계를 주로 개인전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작가들마다 취향과 개성은 다르다. 그러므로 그들의 내면에 담긴 아름다움을 주로 주관적인 감성으로 살펴보았다.


서화 예술도 꿈을 꿀 수 있다. 신한류는 음악에만 있는 것은 아니다. 모든 이가 공감하고 열락을 공유한다면 곧 신한류의 꿈이 이루어질 것이다. 서화 분야의 신한류는 곧 한류 인문학의 씨앗이다. 희망은 곧 꿈이다. 여기가 열락의 세계이다. 누림의 세계는 곧 행복의 다른 말이다. 우리의 정신문명이 담긴 서화 예술은 우리만의 것은 아니다.


코로나로 팬데믹 상황까지 이르게 한 이 시대의 소망은 홀로 즐거움이다. 서화 예술은 이러한 측면에서 또 하나의 주요한 현실 극복의 수단이기도 하다. 특히, 이 시대 서화 예술 분야에서 촉망받는 여러 작가의 예술세계는 커다란 선물이 될 것이다. ‘서화書畫 신한류新韓流의 꿈은 옆에 있다.


저자 권윤희는 성균관대학교에서 강암 송성용(剛菴 宋成鏞, 1913~1993)風竹을 연구하여 철학박사(동양 미학) 학위를 받았다. 성균관대 초빙교수를 역임한 바 있으며 현재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강의하고 있다. 한국외국어대학교 철학 문화연구소 초빙연구원, 한국서예협회 평론분과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저자는 문인화의 개념·가치·심미를 주요 연구 주제로 삼아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으로 조선 文人藝術을 연구하고 있다. 또한, 두 번의 개인전을 풍죽 문인화로 가진 바 있다.


서화 書畫신한류를 꿈꾸다에 기술된 작가는 다음과 같다.

1. 탄주 고범도(呑舟 高範道) 임성이발(任性而發)의 서예 미학

2. 농인 김기동(農人 金基東) 불광불급(不狂不及)의 예술 정신

3. 우향 김동애(雨香 金東愛) 청진아정(淸眞雅情)한 문인화 풍격 축소(築巢)

4. 양석 김승방(陽石 金勝芳) 바람 소리·여운(餘韻)과 울림의 미학

5. 소안당 김연(少安堂 金蓮) 유정미취(幽情美趣)의 미학 추구

6. 리연 김 영(里然 金瑛) 생취창적(生趣暢適)한 회유(回遊)의 회화 미학

7. 수암 김종대(樹菴 金鐘大) 야취강강(野趣㓻㓻)의 서예 미학 경계 지향

8. 청곡 김춘자(靑谷 金春子) 상덕미학(象德美學)의 구현(具顯)

9. 일청 김홍자(一靑 金弘子) 서화결합(書畵結合)의 추상예술 경계

10. 이당 송현숙(怡堂 宋賢淑) 자생(自生자화경계(自化境界)의 문인화 미학

11. 한천 양상철(寒泉 梁相哲) 화조응중(華藻凝重)한 서화 융합의 예술 미학

12. 오현 원은경(吾玄 元恩京) 그리움의 그림, 그의 문인화 경계

13. 산하 윤종득(山下 尹鐘得) 대나무를 통한 야생의 회복 추구

14. 소현 이복춘(小玄 李馥春) 신리청월(神里淸越)한 문인화 미학

15. 외현 장세훈(外玄 張世勳) 거심오성(居心悟性)의 선미추구(禪味追求)

16. 공재 진영근(工齋 陳永根) 득도(得刀)로 득도(得道)하다.

17. 벽하 최형주(碧下 崔炯柱) 물유간원(物遊簡遠)의 문인화 미학 경계

18. 람곡 하수정(嵐谷 河秀貞) 촉정려려(觸情麗麗)한 신속미주의 미학 추구



2021. 02. 23
자료제공 : 유니랩출판사

 

 

서화 書畫, 신한류를 꿈꾸다 

저자 : 권윤희

출판사명 : 유니랩출판사

발행일 : 2021. 02. 07

가격 : 2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