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씨 21

글씨와 놀다. 매거진 '글씨 21'

문인화

[Column]

2017-05-08
박선영의 <캘리그래피 천일야화> 00

캘리그래피

비하인드 스토리를 시작하며

 

아름다움을 뜻하는 단어 '캘리(Calli)'와 화풍, 서풍, 서법 등의 의미를 지닌 '그래피(Graphy)'의 의 합성어인 '캘리그래피(Calligraphy)'는 말 그대로 글씨나 글자를 아름답게 쓰는 기술을 뜻합니다. 

'아름다운 서체'라는 뜻을 지닌 그리스어 'Kalligraphia'에서 유래된 이 단어는, 문자가 가진 본뜻, 즉 의미를 전달한다는 본래의 뜻에서 벗어나 순수하게 조형적인 관점에서 문자를 바라보고 있죠. 쉽게 말해 캘리그래피는 손으로 쓴 문자를 아름답게 묘사하는 기술 또는 아름답게 묘사된 글자를 일컫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예나 손글씨 역시 캘리그래피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종종 캘리그래피를 서예로 번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그래피(Graphy)'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 캘리그래피는 명확한 디자인 콘셉트와 의도에 맞는 글자 또는 이미지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전통 서예와 구분됩니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손글씨도 마찬가지고요.

 

많은 사람이 캘리그래피를 주관적이고 감성적인 작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일면 예술적인 표현의 관점만을 이야기한다면 맞는 이야기지만 캘리그래피가 글씨를 다루는 디자인의 한 분야이기도 한 것임을 고려한다면 캘리그래피 역시 디자인의 콘셉트와 의도에 맞춰 객관적으로 작업해야 할 필요가 있는 거죠. 예를 들어 드라마 '엄마가 뿔났다(2008)'의 타이틀에 사용된 캘리그래피 속 ''이란 글자처럼 말입니다. ('엄마가 뿔났다' 타이틀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칼럼에서 다루겠습니다)

 

한글문자의 특성과 캘리그래피 작업에 담긴 주관성과 객관성, 디자인과 캘리그래피와의 관계, 그 사이에서 생겨나는 여러 가지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문제점들이 바로 박선영의 캘리그래피 천일야화에서 전할 이야기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관점에서,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재미있게 때론 진지하게 다양한 이야기를 풀어가려 합니다.

 

꼬리에 꼬리를 무는 캘리그래피 천일야화와 함께 한 달에 한 번 찾아뵙겠습니다.

 

2017.03

      

    

 

박선영(야림) 그래픽디자이너, 캘리그래퍼

996크리에이티브랩 소장, ) 한국캘리그라피디자인협회 이사, 전 한국시각정보디자인협회 이사로 활동했다. 동양적인 문화요소와 조형을 현대적인 디자인 언어로 융화시키는 작업에 관심이 많은 그는 독립적인 프로젝트 활동 및 문화예술 관련 프로젝트와 전시에 참여하고 있으며, 서울예술대학교에서 우리 문자의 조형을 강의한다. 논문 <캘리그래피(손멋글씨)의 조형적 표현과 활용에 관한 연구>(2005)를 발표했고, 이탈리아 Utilita Manifesta/ Design for Social 2010에서 작품이 선정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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